이전 섹션에서 다뤄본 시계 예시를 다시 살펴보겠다.
엘리먼트 렌더링에서는 UI를 업데이트하는 한 가지 방법만 배웠으며, 렌더링 된 출력값을 변경하기 위해
root.render()를 호출했다
const root = ReactDOM.createRoot(document.getElementById('root'));
function tick() {
const element = (
<div>
<h1>Hello, world!</h1>
<h2>It is {new Date().toLocaleTimeString()}.</h2>
</div>
);
root.render(element);
}
setInterval(tick, 1000);
이 섹션에서는 Clock 컴포넌트를 완전히 재사용하고 캡슐화하는 방법을 배울 것이다. 이 컴포넌느는 스스로 타이머를 설정할 것이고 매초 스스로 업데이트할 것이다.
시계가 생긴 것에 따라 캡슐화하는 것으로 시작할 수 있다
const root = ReactDOM.createRoot(document.getElementById('root'));
function Clock(props) {
return (
<div>
<h1>Hello, world!</h1>
<h2>It is {props.date.toLocaleTimeString()}.</h2>
</div>
);
}
function tick() {
root.render(<Clock date={new Date()} />);
}
setInterval(tick, 1000);
하지만 여기에는 중요한것이 누락되어 있다. Clock이 타이머를 설정하고 매초 UI를 업데이트하는 것이 Clock의 구현 세부사항이 되어야 한다.
이상적으로 한 번만 코드를 작성하고 Clock이 스스로 업데이트하도록 만들려고 한다
root.render(<Clock />);
이것을 구현하기 위해 Clock 컴포넌트에 "state" 를 추가해야 한다
State는 props 와 유사하지만, 비공개이며 컴포넌트에 의해 완전히 제어된다.
함수에서 클래스로 변환하기
다섯 단계로 Clock과 같은 함수 컴포넌트를 클래스로 변환할 수 있다
1. React.Component를 확장하는 동일한 이름의 ES6 class를 생성한다
2. render() 라고 불리는 빈 메서드를 추가한다
3. 함수의 내용을 render() 메서드 안으로 옮긴다
4. render() 내용 안에 있는 props를 this.props로 변경한다
5. 남아있는 빈 함수 선언을 삭제한다
class Clock extends React.Component {
render() {
return (
<div>
<h1>Hello, world!</h1>
<h2>It is {this.props.date.toLocaleTimeString()}.</h2>
</div>
);
}
}
Clock은 이제 함수가 아닌 클래스로 정의된다
render 메서드는 업데이트가 발생할 때마다 호출되지만, 같은 DOM 노드로 <Clock />을 렌더링하는 경우 Clock 클래스의 단일 인스턴스만 사용하게된다. 이것은 로컬 state와 생명주기 메서드와 같은 부가적인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클래스에 로컬 State 추가하기
세 단계에 걸쳐서 date를 props에서 state로 이동해 보자
1. render() 메서드 안에 있는 this.props.date를 this.state.date로 변경한다
class Clock extends React.Component {
render() {
return (
<div>
<h1>Hello, world!</h1>
<h2>It is {this.state.date.toLocaleTimeString()}.</h2>
</div>
);
}
}
2. 초기 this.state를 지정하는 class constructor를 추가한다
class Clock extends React.Component {
constructor(props) {
super(props);
this.state = {date: new Date()};
}
render() {
return (
<div>
<h1>Hello, world!</h1>
<h2>It is {this.state.date.toLocaleTimeString()}.</h2>
</div>
);
}
}
여기서 어떻게 props를 기본 constructor에 전달하는지 유의해야한다
constructor(props) {
super(props);
this.state = {date: new Date()};
}
클래스 컴포넌트는 항상 props로 기본 constructor를 호출해야한다
3.<Clock /> 요소에서 date prop을 삭제한다
root.render(<Clcok />);
타이머 코드는 나중에 다시 컴포넌트로 추가하겠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class Clock extends React.Component {
constructor(props) {
super(props);
this.state = {date: new Date()};
}
render() {
return (
<div>
<h1>Hello, world!</h1>
<h2>It is {this.state.date.toLocaleTimeString()}.</h2>
</div>
);
}
}
const root = ReactDOM.createRoot(document.getElementById('root'));
root.render(<Clock />);
생명주기 메서드를 클래스에 추가하기
많은 컴포넌트가 있는 애플리케이션에서 컴포넌트가 삭제될 때 해당 컴포넌트가 사용 중이던 리소스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Clock이 처음 DOM에 렌더링 될 때마다 타이머를 설정하려고 한다. 이것은 React에서 마운팅이라고 한다
또한 Clock에 의해 DOM이 삭제될 때마다 타이머를 해제하려고 한다. 이것은 React에서 "언마운팅"이라고 한다
컴포넌트 클래스에서 특별한 메서드를 선언하여 컴포넌트가 마운트되거나 언마운트 될 때 일부코드를 작동할 수 있다.
class Clock extends React.Component {
constructor(props) {
super(props);
this.state = {date: new Date()};
}
componentDidMount() {
}
componentWillUnmount() {
}
render() {
return (
<div>
<h1>Hello, world!</h1>
<h2>It is {this.state.date.toLocaleTimeString()}.</h2>
</div>
);
}
}
이러한 메서드들은 "생명주기 메서드"라고 부른다
componentDidMount() 메서드는 컴포넌트 출력물이 DOM에 렌더링 된 후에 실행된다. 이 장소가 타이머를 설정하기에 좋은 장소이다.
componentDidMount() {
this.timerID = setInterval(
() => this.tick(),
1000
);
}
this (this.timerID)에서 어떻게 타이머를 ID를 제대로 저장하는지 주의해야한다
this.props가 React에 의해 스스로 설정되고 this.state가 특수한 의미가 있지만, 타이머ID와 같이 데이터 흐름 안에 포함되지 않는 어떤 항목을 보관할 필요가 있다면 자유롭게 클래스에 수동으로 부가적인 필드를 추가해도 된다
componentWillUnmount() 생명주기 메서드 안에 있는 타이머를 분해해 보겠다
componentWillUnmount() {
clearInterval(this.timerID);
}
마지막으로 clock 컴포넌트가 매초 작동하도록 하는 tick() 이라는 메서드를 구현해 보겠다
이것은 컴포넌트 로컬 state를 업데이트하기 위해 this.setState()를 사용한다
class Clock extends React.Component {
constructor(props) {
super(props);
this.state = {date: new Date()};
}
componentDidMount() {
this.timerID = setInterval(
() => this.tick(),
1000
);
}
componentWillUnmount() {
clearInterval(this.timerID);
}
tick() {
this.setState({
date: new Date()
});
}
render() {
return (
<div>
<h1>Hello, world!</h1>
<h2>It is {this.state.date.toLocaleTimeString()}.</h2>
</div>
);
}
}
const root = ReactDOM.createRoot(document.getElementById('root'));
root.render(<Clock />);
이제 시계는 매초 째깍거린다
요약하자면
- <Clock />가 root.render()로 전달되었을 때 React는 Clock 컴포넌트의 constructor를 호출합니다. Clock이 현재 시각을 표시해야 하기 때문에 현재 시각이 포함된 객체로 this.state를 초기화합니다. 나중에 이 state를 업데이트할 것입니다.
- React는 Clock 컴포넌트의 render() 메서드를 호출합니다. 이를 통해 React는 화면에 표시되어야 할 내용을 알게 됩니다. 그 다음 React는 Clock의 렌더링 출력값을 일치시키기 위해 DOM을 업데이트합니다.
- Clock 출력값이 DOM에 삽입되면, React는 componentDidMount() 생명주기 메서드를 호출합니다. 그 안에서 Clock 컴포넌트는 매초 컴포넌트의 tick() 메서드를 호출하기 위한 타이머를 설정하도록 브라우저에 요청합니다.
- 매초 브라우저가 tick() 메서드를 호출합니다. 그 안에서 Clock 컴포넌트는 setState()에 현재 시각을 포함하는 객체를 호출하면서 UI 업데이트를 진행합니다. setState() 호출 덕분에 React는 state가 변경된 것을 인지하고 화면에 표시될 내용을 알아내기 위해 render() 메서드를 다시 호출합니다. 이 때 render() 메서드 안의 this.state.date가 달라지고 렌더링 출력값은 업데이트된 시각을 포함합니다. React는 이에 따라 DOM을 업데이트합니다.
- Clock 컴포넌트가 DOM으로부터 한 번이라도 삭제된 적이 있다면 React는 타이머를 멈추기 위해 componentWillUnmount() 생명주기 메서드를 호출합니다.
State를 올바르게 사용하기
setState()에 대해서 알아야 할 세 가지가 있다
직접 State를 수정하지안흔ㄴ다
예를들어 이 코드는 컴포넌트를 다시 렌더링하지 않는다
// Wrong
this.state.comment = 'Hello'
대신에 setState()를 사용한다
// Correct
this.setState({comment: 'Hello'});
this.state를 지정할 수 있는 유일한 공간은 바로 constructor이다
State 업데이트는 비동기적일 수도 있다
React는 성능을 위해 여러 setState() 호출을 단일 업데이트로 한꺼번에 처리할 수 있다
this.props와 this.state가 비동기적으로 업데이트될 수 있기 때문에 다음 state를 계산할 때 해당 값에 의존해서는 안된다
예를 들어, 다음 코드는 카운터 업데이트에 실패할 수 있다
//Wrong
this.setState({
counter: this.state.counter + this.props.increment,
});
이를 수정하기 위해 객체보다는 함수를 인자로 사용하는 다른 형태의 setState()를 사용한다. 그 함수는 이전 state를 첫번째 인자로 받아들일 것이고, 업데이트가 적용된 시점의 props를 두 번째 인자로 받아들일 것이다.
// Correct
this.setState((state, props) => ({
counter: state.counter + props.increment
}));
위에서는 화살표 함수를 사용했지만, 일반적인 함수에서도 정상적으로 작동한다
// Correct
this.setState(function(state, props) {
return {
counter: state.counter + props.increment
};
});
State 업데이트는 병합된다
setState()를 호출할 때 React는 제공한 객체를 현재 state로 병합한다
예를 들어, state는 다양한 독립적인 변수를 포함할 수 있다
constructor(props) {
super(props);
this.state = {
posts: [],
comments: []
};
}
별도의 setState() 호출로 이러한 변수를 독립적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다.
componentDidMount() {
fetchPosts().then(response => {
this.setState({
posts: response.posts
});
});
fetchComments().then(response => {
this.setState({
comments: response.comments
});
});
}
병합은 얕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this.setState({comments})는 this.state.posts에 영향을 주진 않지만
this.state.comments는 완전히 대체된다
데이터는 아래로 흐른다
부모 컴포넌트나 자식 컴포넌트 모두 특정 컴포넌트가 유생태인지 또는 무상태인지 알 수 없고,
그들이 함수나 클래스로 정의되었는지에 대해서 관심을 가질 필요가 없다
이 때문에 state는 종종 로컬 또는 캡슐화라고 불린다. state가 소유하고 설정한 컴포넌트 이외에는 어떠한 컴포넌트에도 접근할 수 없다.
컴포넌트는 자신의 state를 자식 컴포넌트에 props로 전달할 수 있다
<FormattedDate date={this.state.date} />
FormattedDate 컴포넌트는 date를 자신의 props로 받을 것이고 이것이 Clock의 state로 부터 왔는지, Clock의 props에서 왔는지, 수동으로 입력한 것인지 알지 못한다
function FormattedDate(props) {
return <h2>It is {props.date.toLocaleTimeString()}.</h2>;
}
일반적으로 이를 "하향식(top-down)" 또는 "단방향식" 데이터 흐름이라고 한다. 모든 state는 항상 특정한 컴포넌트가 소유하고 있으며
그 state로부터 파생된 UI 또는 데이터는 오직 트리구조에서 자신의 "아래"에 있는 컴포넌트에만 영향을 미친다
트리구조가 props들의 폭포라고 상상하면 각 컴포넌트의 state는 임의의 점에서 만나지만 동시에 아래로 흐르는 부가적인 수원(water source)이라고 할 수 있다
모든 컴포넌트가 완전히 독립적이라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App렌더링하는 세 개의 <Clock>을 만들었다
function App() {
return (
<div>
<Clock />
<Clock />
<Clock />
</div>
);
}
각 Clock은 자신만의 타이머를 설정하고 독립적으로 업데이트를 한다
React앱에서 컴포넌트가 유생태 또는 무상태에 대한 것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경될 수 있는 구현 세부 사항으로 간주한다.
유상태 컴포넌트 안에서 무상태 컴포넌트를 사용할 수 있으며, 그 반대 경우도 마찬가지로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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