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반복문
- while문
while(조건식){
조건식의 결과가 true인 동안 반복할 문장;
....
}
while(조건식) 조건식의 결과가 true인 동안 반복할 문장;
int num = 10;
while(num >= 10) {
System.out.println("num은 10보다 큽니다.");
num--;
}
문제.
1 ~ 100까지의 짝수의 총합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
-for문
for(변수의 초기화; 조건식; 증감식){
조건식이 true인 동안 반복할 문장;
...
}
증감식은 i = i+2, i++ ,i+=2 ..
for(int i = 1; i<=4; i++){
System.out.println("Hello java!");
}
✔ 비교
int i=1;
while(i<=4){
System.out.println("Hello java!")
i++
}
do ~ while문
while문과 동일하지만 첫 반복이 false인 경우 while문은 반복을 하지 않음,
하지만 do while문은 반복을 진행한 뒤 조건식을 판단함
while(조건식){
문장..
}
while은 조건안맞으면 못들어와
do {
문장..
}while(조건식);
do-while은 무조건 한번은 들어와
- continue문
반복이 진행되는 도중 continue문을 만나면 반복문의 끝으로 이동하여 다음 반복으로 시작됨
for(변수; 조건식; 증감식){
......1
......2
if(조건식) continue; 한바퀴돈걸로 인정-> 증감식 적용0
......3
}
- break문
switch문 또는 반복문을 벗어날 때 사용
for(변수; 조건식; 증감식) {
...
...
if(조건식) break;
...
}
✔ Math 클래스
자바에서 사용되는 수학 관련한 기능을 담고 있는 클래스
- random(): 임의의 실수(0 <= x < 1 사이)를 출력
Math클래스는 static클래스라
static 클래스는 객체를 만들필요가 없음
자바 실행하자마자 stack에 메모리에 올라가서 종료될때 반환
double rn = Math.random(); // 0.33584384
rn * // 3.3584384
(int)(rn * 10) // 3 ( 0 ~ 9)
(int)(rn * 10) + 1 // 4 (1 ~ 10)
1 ~ 45 사이의 랜덤한 값을 추출
double rn= Math.random();
rn * 45 // 0 ~ 44.9999
(int)(rn * 45) // 0 ~ 44
(int)(rn * 45) + 1 // 1 ~ 45
중첩 반복문
2개 이상의 반복문이 겹쳐져 있는 형태
while(조건식1){
조건식1이 true 인 동안 반복할 문장;
...
while(조건식2){
조건식2가 true인 동안 반복할 문장;
...
}
}
for(변수; 조건식1; 증감식){
조건식1이 true인 동안 반복할 문장;
...
for(변수; 조건식2; 증감식){
조건식2가 true인 동안 반복할 문장;
...
}
}
2. 배열(Array)
- 변수는 한 개의 데이터만 저장하기 때문에 데이터의 수가 많아지면 그 만큼 많은 변수가 필요
- 동일한 데이터 타입의 변수를 연속적으로 생성
- 인덱스를 통하여 데이터 접근
힙에 배열(공간)이 있고, 스택에 배열의 주소를 저장한 참조변수가있음
참조변수 스택에서 만들고
new를 통해 힙에서 배열을 생성
배열의 선언
데이터타입[] 배열이름; , 데이터타입 배열이름[];
int[] arr = new int[10];
배열의 초기화
배열이름[인덱스번호] = 값;
arr[0] = 10;
방개수를 미리 정해놔야해!
방의 번호를 넘어가면안돼!
과제1.
주사위 게임을 만들어보자.
1. 랜덤한 주사위 값을 뽑아 입력한 값과 일치하는지 확인
2. 값의 범위는 1~6까지로 함
3. 값을 맞출때까지 프로그램을 진행
주사위를 던집니다
값을 입력하세요. 3
틀렸습니다. 값은 1입니다.
...
주사위를 던집니다
값을 입력하세요. 5
맞췄습니다. 프로그램을 종료합니다.
과제2.
가위바위보 게임을 만들어보자
1. 컴퓨터와 가위바위보 게임
2. 값의 범위는 1 ~ 3까지로 함(가위:1, 바위:2, 보:3)
(문자비교를 해도됨)
3. 값을 맞출때까지 프로그램을 진행
가위, 바위, 보 중 하나를 선택하세요. 가위
컴퓨터: 바위
나: 가위
졌습니다!
가위, 바위, 보 중 하나를 선택하세요. 가위
컴퓨터: 바위
나: 가위
이겼습니다! 프로그램을 종료합니다.
과제3.
로또번호 추출 프로그램을 작성해보자.
1. 1 ~ 45까지 임의의 숫자 6개 추출
2. 번호는 중복되지 않아야 함
3. 출력시 오름차순 정렬
'서버&백엔드 >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 | 메소드,main,OOP,클래스,생성자 (0) | 2022.09.29 |
---|---|
Java | 배열,String클래스,유용한메소드 (0) | 2022.09.28 |
Java | 타입변환,Scanner,조건문,반복문 (0) | 2022.09.26 |
Java | JVM,소스코드,출력,주석,변수,연산자 (1) | 2022.09.23 |
Java | 자바과거,설치,손코딩,intelliJ (0) | 2022.09.22 |